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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iFi 7 기술
  • 자동차 EMC 국제표준 제개정 동향

WiFi 7 기술

무선 인터넷 액세스 혁신의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발맞춰 Wi-Fi도 속도 향상, 지연 감소, 네트워크 용량 증가 등 다방면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최신 Wi-Fi 표준인 ‘Wi-Fi 6E’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벌써 ‘Wi-Fi 7’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Wi-Fi 7’은 어떠한 새 기능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WiFi 7 기술 01
Wi-Fi 7과 IEEE 802.11be는 무엇인가요?
  • ‘Wi-Fi 7’은 새로운 Wi-Fi 표준으로, EHT(IEEE 802.11be Extremely High Throughput)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Wi-Fi 7은 2.4 GHz, 5 GHz 및 6 GHz 대역을 사용하며, Wi-Fi 6/6E 기반에서 초광대역 320 MHz 대역폭, 4096-QAM, 멀티 RU 및 멀티 링크 작동(Multi-Link operation, MLO)을 추가로 도입하였습니다
WiFi 7 기술 02
Wi-Fi 7과 Wi-Fi 6/6E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구분 Wi-Fi 6/6E(802.11ax) Wi-Fi 7 (802.11 be)
    운용 밴드 2.4GHz, 5GHz, 6GHz
    MU-MIMO Uplink/Downlink MU-MIMO
    변조(Modulation) 1024 QAM 4096 QAM
    최대속도 10Gbps 40Gbps
    대역폭 최대 160MHz 최대 320MHz
    Multi-Link 미지원 미지원
    Enhanced OFDMA 지원 Preamble puncturing, Multi-RU
WiFi 7 기술 03
Wi-Fi 7이 왜 필요할까요?
  • Wi-Fi 6/6E는 고밀도 환경에서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지만 속도 면에서의 ‘미미한 성장’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의 마음을 충분히 사로잡지 못했습니다.

    현재는, 최대 20 Gbps 전송 속도의 4K/8K 비디오, VR/AR, 원격 사무실,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이 새롭게 등장한 응용 프로그램은 IEEE 802.11ax (Wi-Fi 6/6E)의 성능을 훨씬 뛰어넘는 매우 높은 처리량과 낮은 지연 시간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IEEE는 새로운 개정 표준인 ‘Wi-Fi 7 (IEEE 802.11be)’ 을 발표하였습니다.
WiFi 7 기술 04
Wi-Fi 7은 어떠한 기술 혁신을 제공하나요?
  • 높은 데이터 속도, 스펙트럼 효율성, 간섭 완화와 관련된 목표를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 최대 320 MHz의 유연한 대역폭
    Wi-Fi 6/6E는 80 MHz에서 160 MHz로 Wi-Fi 대역을 확장하여 효과적으로 채널 수를 두 배로 늘렸습니다. Wi-Fi 7은 Wi-Fi 6/6E의 대역폭을 두 배로 늘리며 320 MHz로 확장하였습니다.
    Wi-Fi 7은 연속 240 MHz, 비연속 160+80 MHz, 연속 320 MHz, 비연속 160+160 MHz를 포함한 새로운 대역폭 모드를 추가하였고, 이는 혼잡 감소를 위한 채널 할당에 더 많은 유연성을 가져왔습니다.
  • 16개의 공간 스트림 MU-MIMO
    증가하는 Wi-Fi 장치 수로 인해 늘어나는 트래픽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AP 의 안테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공간 다중화 기능이 개선 되었습니다.
    Wi-Fi 6/6E는 동시에 작동하는 8개의 공간 스트림을 지원하는 반면, Wi-Fi 7은 공간 스트림 수를 8개에서 16개로 증가하여, 이론상 물리적 전송 속도는 Wi-Fi 6/6E에 비해 두 배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4K-QAM
    최대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Wi-Fi 7에서는 4096-QAM이 채택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심볼은 10 비트가 아닌 12비트를 전달하고, Wi-Fi 6/6E의 1024-QAM보다 이론상 전송 속도가 20% 높아집니다.
    전송 속도가 높을수록 사용자는 더 높은 전송 효율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끊김 없는 4K/8K 비디오를 시청하고, 지연 없는 대규모 온라인 게임을 즐기거나, 가정용 컴퓨터를 사용하여 라이브 스트림을 할 수 있습니다.
  • 멀티 RU
    Wi-Fi 6/6E를 통해 각 사용자는 할당된 리소스 단위 (RU)에서만 프레임을 송수신할 수 있으므로 스펙트럼 리소스 스케줄링의 유연성이 크게 제한됩니다. Wi-Fi 7은 단일 사용자가 다중 리소스 단위 (RU)를 할당할 수 있도록 하며, 이 리소스 단위 (RU)를 결합하여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 결합 복합성과 스펙트럼 효율성 사이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소형 크기의 RU(242 tone 미만)는 소형 크기의 RU와만 결합할 수 있으며, 대형 크기의 RU(242 tone 이상)는 대형 크기의 RU와만 결합할 수 있습니다. 소형 RU와 대형 RU를 혼용해서는 안 됩니다.
  • 프리앰블 펑쳐링(Preamble puncturing)
    WiFi 7의 채널을 유연하게 활용하여 간섭이 있는 채널을 방지하며, 채널의 일부가 이미 사용 중이더라도 더 넓은 채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멀티 링크 작동(Multi-Link Operation, MLO)
    기존의 Wi-Fi 6/6E 장치는 단일 링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였으나, Wi-Fi 7은 멀티 링크 작동 (MLO)을 사용하여 장치가 다양한 주파수 대역 및 채널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하여 처리량을 높이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VR/AR, 온라인 게임, 원격 사무실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개선 하였습니다.

HCT 는 Wi-Fi 6E 에 이어, 국가별 Wi-Fi 7 관련 시험/인증절차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Wi-Fi 7 에 대한 상세 문의가 필요하시면 HCT 로 연락 주세요.

기사 출처: https://www.tp-link.com/kr/wifi7
자동차 EMC 국제표준 제개정 동향 01
자동차 EMC 표준 현황
  • 자동차 EMC 국제표준회의는 8개월 주기로 개최되며, 2023년은 6월 스페인 말라가에서 개최되어 자동차 및 전장품 전자파 방출 표준을 다루는 IEC CISPR/D 회의와 자동차 및 전장품 전자파 내성 표준을 다루는 ISO TC22 SC32 WG3회의가 진행되었다.
  • 아래 테이블과 같이 자동차 EMC 국제표준은 총 2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 2개 표준이 검토가 완료되어 발행되었고, 현재 8개 표준이 개정중이다.
표준 번호 표준 내용 진행 현황 주요 제개정 내용
CISPR12 차량 외부 안테나법 (30MHz 이상) 7판 개정 중 전기차 충전모드 허용기준 변경 검토
CISPR36 차량 외부 안테나법 (30MHz 이하) Amd.1 30 MHz 이하 전기차 자기장 측정방법
CISPR25 차량 내부 안테나법 및 부품 전도/방사성능 5판 6 GHz 주파수 확장에 따른 시험장 검증 방법 검토 예정
ISO11451-1 공통 내용 5판 개정 중 LTE/5G를 위한 신규 변조 추가, AWG 신호 정의 추가
ISO11451-2 차량 외부 안테나법 5판 개정 중 차량 4면 평가를 위한 캘리브레이션 추가
ISO11451-3 차량 내부 송수신기 안테나법 4판 개정 중 부품 표준(ISO 11452-9) 조화
ISO11451-4 Bulk Current Injection 평가방법 4판 발행 ISO 11452-4 개정 내역 반영 (주파수 확장, TWC 추가)
ISO11451-5 잔향실법 1판 발행 차량 잔향실 시험방법 제정
ISO11452-1 공통 내용 5판 개정 중 LTE/5G를 위한 신규 변조 추가, AWG 신호 정의 추가
ISO11452-2 안테나법 3판 고전압/충전 부품 검증방법 및 전계 균일성 고려
ISO11452-3 TEM Cell법 3판 문구 수정
ISO11452-4 하네스 인가법 5판 하한 주파수 확장(10.1MHz)
ISO11452-5 Stripline법 2판 -
ISO11452-7 RF 파워 직접 주입법 2판 Amd. -
ISO11452-8 자기장 내성 평가방법 3판 개정 중 주파수 확장, 라디에이팅 루프 사양 변경
ISO11452-9 휴대용 송수신기 영향성 평가방법 2판 6GHz 안테나 추가, 전기차 부품 시험 추가
ISO11452-10 가청주파수 대역의 전도성능 평가방법 1판 -
ISO11452-11 부품 잔향실법 2판 개정 중 ISO 11451-5 조화, Mode-stirred 추가
ISO7637-1 공통 내용 4판 개정 중 신규 용어 및 측정장치 정의 추가
ISO7637-2 전원선을 통한 과도성능 평가방법 3판 Ford 펄스 본문 도입
ISO7637-3 신호선을 통한 과도성능 평가방법 3판 평가셋업 보완 (평가방법 간 결과 유사성 확보)
ISO7637-4 고전압선을 통한 과도성능 평가방법 1판 고전압 과도파형 3종 추가
ISO7637-5 강화된 정의 및 펄스 검증방법 1판 ISO 7637용 펄스 제너레이터 검증방법 기술보고서
ISO10605 차량/부품 정전기 면역성능 평가방법 3판 발행 Coupling plane 시험방법 본문 도입
자동차 EMC 국제표준 제개정 동향 02
ISO 11451-1 및 ISO 11452-1 공통 내용
  • ISO 11451과 ISO 11452-1은 각각 차량과 부품 시험 방법의 공통 내용과 정의를 다루는 표준으로 현재 5판이 개정중이며, 주요 내용은 5G/V2X 대응을 위한 6 GHz 주파수 확장 및 신규 변조 추가와 이동통신 신호를 대신하는 광대역 시험 신호에 대한 부속서가 추가되었다. 신규 변조 PM3는 유럽 자동차 전자파 법규 ECE Regulation 10 7차 개정에도 반영되어 2024년 7월 공표될 예정이다.
구분 내용
AM 20 to 800 MHz
PM1 800 to 2 GHz
PM2 1,200 to 1,400 MHz, 2,700 to 3,100 MHz
PM3 800 to 2,700 MHz, 3,100 to 6,000 MHz

< PM1 1 삭제 및 PM3 추가 >

자동차 EMC 국제표준 제개정 동향 03
ISO 11451-2 차량 전자파 내성 - ALSE
  • 기존 ALSE 내성 시험은 차량의 중요한 기능의 부품이 모여 있는 엔진 룸을 대상으로 차량의 정면에서만 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최근 차량의 곳곳에 자율주행기능 부품 및 센서가 내장되면서 차량의 4면에서 시험하는 방법과 캘리브레이션 방법을 검토중이다.
  • 차량 4면 평가를 위한 캘리브레이션 기준점이 새로 정의되고, 기준점 전/후, 좌/우의 전계 균일도 요구 사양이 추가될 예정이다
자동차 EMC 국제표준 제개정 동향 04
ISO 11452-11 부품 전자파 내성 – 잔향실
  • 흡수체가 설치되어 있는 무반사 시험실(ALSE)이 아닌 전자파의 반사, 잔향을 이용한 시험 방법인 ISO 11452-11 부품 잔향실 내성 시험 방법 2판 개정이 진행중이다.
  • 차량 잔향실 전자파 내성 시험 방법 ISO 11451-5 1판의 기본 이론을 그대로 조화하였으며, 튜너를 정지하여 시험하는 Mode-tuned 외에 튜너를 회전하면서 시험하는 Mode-stirred 방법이 추가되었다.
  • 유럽 자동차 전자파 법규 ECE Regulation 10 7차 개정에도 부품 잔향실 전자파 내성 시험방법 1판의 추가가 확정되었으며, ISO 11452-11 2판이 발행되면 그에 맞춰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 잔향실 시험 원리 >

자동차 EMC 국제표준 제개정 동향 05
CISPR 25 부품 전자파 방출
  • CISPR 25는 2021년 5판이 발행되었으나, 370여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양으로 세부 파트로 분할하는 작업을 검토하였으나 그 효용성이 대두되어 분할 작업이 취소되었다.
  • 5G/V2X 수신기 보호를 위해 6 GHz까지 주파수가 확장됨에 따라 1 ~ 6 GHz 대역의 시험장 검증방법이 논의중이며, 기존에 사용하던 500 mm 롱 와이어 안테나의 공진을 개선하기 위해 100 mm 롱 와이어 안테나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

< 100 mm 롱 와이어 안테나를 이용한 시험장 검증 >

자동차 EMC 국제표준 제개정 동향 06
전기차 고전압 전장품 신뢰성 시험 소개
  • 에이치시티는 PTC 히터, 고전압 DC 컨버터(LDC), 전기차 완속 충전기(OBC), 전기차 구동모터 스테이터, V2L, 고전압 인버터 등 전기차/친황경차량 고전압 전장품 내환경 시험 및 전기적 신뢰성 시험이 가능하도록 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 AC 전원 공급기 및 전자 로드 (15 kW 6기, 최대 90 kW)
    • DC 전원 공급기 및 전자 로드 (18 kW 6기, 최대 108 kW)
  • 전기차 고전압 전장품 및 그 외 고전압/대전류 제품군의 신뢰성 시험 문의는 mobility@hct.co.kr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신뢰성 시험 가능한 EV 고전압 부품 >

< 전기차 고전압 전장품 신뢰성 시험 장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