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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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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2X 국가별 동향 (미국, 한국, 유럽, 캐나다)
본 기술칼럼에서는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기술 중 하나인 C-V2X 기술의 주요 국가별(미국, 한국, 유럽, 캐나다) 규격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존 차량 통신 표준화는 IEEE 802.11p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DSRC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계열과 3GPP LTE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C-V2X (Cellular-V2) 의 두 가지 계열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DSRC 기술은 이미 국가별로 일부 상용화가 이루어져 사용되고 있으나, C-V2X 는 LTE 에 이어 5G NR 기술을 이용하여 표준화를 진행 중에 있으며, 국가별로도 전용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고, 기술기준을 만드는 과정에 있습니다. 따라서, 각 국가별 C-V2X 기술 도입을 위한, 규격 재정 현황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미국 FCC
현재, C-V2X 를 FCC part 90 의 Rule 에 포함시키기 위한 NPRM (행정 예고, 2020-09-20)가 발행 되었으나, 여러 기관의 반대(IEEE 등)로, 아직 최종 법규가 개정이 되지 못하였고, 현재 지연 중에 있습니다. 하기는 해당 NPRM 에 소개된 Technical Requirements 입니다.
NPRM (행정 예고) FCC-20-16A | ||
---|---|---|
Frequency Bands | 5895-5925 MHz (30 MHz) | |
Output Power | OBU, RSU 동일, EIRP 33 dBm | |
Unwanted Emissions (OOBE) |
At the band edge | -29 dBm/100 kHz |
+/- 1 MHz from band edge | -35 dBm/100 kHz | |
+/- 10 MHz from band edge | -43 dBm/100 kHz | |
+/- 20 MHz from band edge | -53 dBm/100 kHz |
캐나다 ISED
캐나다의 경우, 5895-5925 MHz 대역을 ITS 용도로 할당하였고, C-V2X 기술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 하였습니다. 따라서, 2023년 4월 1일 이후부터는 DSRC 기술의 신규 인증이 불가 하도록 하였습니다.
OBU 의 경우, Licensed-exempt 이고, RSU 의 경우, Licensing 이 요구될 예정 이며, 세부적인 Technical requirements 는 추후 제정될 예정 입니다.
유럽 CE
지난 2022년 11월에 발행된 ECC/DEC/(08)01 에 따르면, ITS Road Safety 용도 (C-V2X) 로 기존의 5875-5905 MHz 대역에서 5975-5925 MHz 대역까지 확대 사용하는 것으로 확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ITS 규정 (EN 302 517)이 현재 개정 중에 있으며 2024년 4월에 Publication 예정입니다.
(현재 버전: v0.0.23 Stable Draft)
Frequency bands | Usage | Output Power |
---|---|---|
5855-5875 MHz | ITS non-safety applications |
33 dBm e.i.r.p 23 dBm/MHz e.i.r.p |
5875-5925 MHz | ITS road safety |
한국 KC
한국의 경우, 지능형고통시스템 (ITS) 를 도입하기 위해, 현재 행정 예고 완료되어, 규격 개정 중에 있습니다. (행정 예고 종료일: 2023-1-30)
C-V2X(LTE) 의 경우, 5855-5875 MHz, WAVE (DSRC) 의 경우, 5895~5925 MHz 를 사용 하도록 대역을 분리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최종 발행 후, 인증이 가능 합니다.